주상복합 아파트는 주거시설, 상업시설, 복합시설이 결합된 아파트를 말합니다. 주로 상업지역에 건축되며, 일반 아파트와 달리 토지 용도가 상업지역에 해당하는 지역에서만 건축할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대도시의 핵심 입지에 건축되며, 용적률이 높아 층수가 높은 것이 특징이랍니다. 대표적인 주상복합 아파트로는 서울의 타워팰리스와 현대하이페리온 등이 있습니다. 주로 50층 이상의 초고층 아파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자
주상복합 장점
상업지역에 공급이 되기 때문에 인프라가 잘 발달되어 있고, 사람과 차량이 많이 다니는 곳이기 때문에 땅값이 높고, 아파트 시세도 일반 주거지역의 아파트보다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주거시설과 상가가 혼합되어 있어 상가에 입점하는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층일수록 조망권이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주상복합 단점
교통 혼잡이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승용차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가에 입점된 다양한 시설로 인해 사람의 이동이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폐율이 높아 일반 아파트보다 단지 내 조경면적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전용면적이 일반 아파트보다 낮은 편이며, 건폐율이 높아 대지지분이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지 내부의 조경 등의 공용면적이 적어 답답한 느낌이 일 수 있습니다.
냉난방비와 관리비 등이 일반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며, 상업지역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승용차 및 유동인구 등 기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비싼 땅값으로 인해 분양가가 일반 아파트에 비해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용률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같은 평형이라도 일반 아파트보다 전용면적이 적을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 장점 단점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