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상복합 아파트는 주거시설, 상업시설, 복합시설이 결합된 아파트를 말합니다. 주로 상업지역에 건축되며, 일반 아파트와 달리 토지 용도가 상업지역에 해당하는 지역에서만 건축할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대도시의 핵심 입지에 건축되며, 용적률이 높아 층수가 높은 것이 특징이랍니다. 대표적인 주상복합 아파트로는 서울의 타워팰리스와 현대하이페리온 등이 있습니다. 주로 50층 이상의 초고층 아파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s://news.fdbneconomy.com/wp-content/uploads/2024/02/주상복합-아파트-단점-장점-알아보자.jpg)
주상복합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자
주상복합 장점
상업지역에 공급이 되기 때문에 인프라가 잘 발달되어 있고, 사람과 차량이 많이 다니는 곳이기 때문에 땅값이 높고, 아파트 시세도 일반 주거지역의 아파트보다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주거시설과 상가가 혼합되어 있어 상가에 입점하는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층일수록 조망권이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주상복합 단점
교통 혼잡이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승용차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가에 입점된 다양한 시설로 인해 사람의 이동이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폐율이 높아 일반 아파트보다 단지 내 조경면적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전용면적이 일반 아파트보다 낮은 편이며, 건폐율이 높아 대지지분이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지 내부의 조경 등의 공용면적이 적어 답답한 느낌이 일 수 있습니다.
냉난방비와 관리비 등이 일반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며, 상업지역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승용차 및 유동인구 등 기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비싼 땅값으로 인해 분양가가 일반 아파트에 비해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용률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같은 평형이라도 일반 아파트보다 전용면적이 적을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 아파트 장점 단점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