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GTX b노선 상반기 착공 2030년 개통 민자사업심의 통과

정보: 정책브리핑 / 사진:국토교통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사업을 올해 상반기 착수해 2030년에 개통하기로 했다.

또한, 올해 민간투자사업 투자계획은 5년 내 최대규모의 목표인 총 15조 7000억 원 이상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7일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김윤상 기재부 제2차관 주재로 올해 제1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열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실시협약(안)과 민간투자사업 투자계획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사업은 인천 연수구~경기 남양주시 구간에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하는 총사업비 4조 2894억 원의 민간투자사업(BTO)이다.

이 사업으로 인천대입구에서 서울역까지 걸리는 시간을 80분 이상에서 30분으로, 남양주 마석에서 청량리까지는 45분 이상에서 23분으로 축소하는 등 수도권 동·서부에서 서울 도심까지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를 조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시행자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비노선주식회사’를 지정했으며, 올해 상반기 착공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올해 민간투자사업 투자계획은 5년 내 최대규모의 목표인 총 15조 7000원 이상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할 예정으로, 이는 지난해 목표인 13조 원 대비 2조 7000억 원이 상향된 것이다.

신규 민자사업 적극 발굴을 위해 기존 도로·철도 외에 문화·관광시설, 지자체 청사 등으로 민자사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책사업 등 민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민자사업 중심으로 착공 등 절차관리를 강화해 올해 안에 5조 7000억 원(상반기 2조 7000억 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올해 민자사업 투자계획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제도개선도 병행할 예정이다.

먼저, 현저한 수요감소 예상 때 수행하는 수요예측 재조사를 현재 270일에서 향후 150일로 4개월 가량 단축하는 방안을 상반기 중 추진한다.

또한, 수요예측 재조사 후 민자적격성 재조사 수행 때 현재는 270일이 걸렸으나, 향후 중복되는 조사 내용 등을 감안해 210일로 2개월가량 단축할 예정이다.

민자사업의 신속 집행을 위한 보상자금 선투입 제도도 기존 도로 중심에서 철도·환경 등 전체 사업 유형으로 확대 적용한다.

김윤상 차관은 “오늘 의결한 GTX-B를 비롯한 주요 민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경제활력을 높이고 국민 생활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무관청과 기재부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민자사업 신규 발굴부터 협약 체결·착공·준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친 추진 현황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관리자

Recent Posts

평택역 힐스테이트 59 미분양 아파트 정보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평택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개발…

3일 ago

힐스테이트 도안리버파크 2차 임대 정보

대전광역시의 부동산 시장은 현재 입지에 따른 선호도 양극화가 뚜렷합니다. 노후화된 구도심과 둔산 생활권을 벗어나, 새로운…

5일 ago

힐스테이트 둔산 모델하우스 대전 오피스텔 분양 소식

주거 트렌드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와중에도, 역세권과 학세권 입지의 중요성은 부동산 시장에서 변치 않는 가치로 인정받고…

2주 ago

아산 탕정자이센트럴 2차 분양가 정보

충남 아산시 탕정면 동산리 일대에 조성된 아산 탕정자이 센트럴시티 아파트가 쾌적한 생활 인프라와 혁신적인 설계를…

2주 ago

김포 풍무 해링턴 미분양 아파트 분양가 소식

최근 김포 부동산 시장은 불안정한 거시 경제 상황과 맞물려 미분양 물건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주 ago

가야역 롯데캐슬 스카이엘 부산 아파트 분양 소식

가야역 롯데캐슬 스카이엘 부산 아파트 분양 소식 지난 2022년부터 시작된 건설 경기 불황의 여파는 전국적인…

1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