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임의경매 강제경매 차이 알아보자

최근 영끌족이라는 단어와 함께 고점에서 매입한 주택의 가격이 몇 억씩 떨어졌다는 뉴스 보도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돈을 벌려고 매수한 아파트가 타이밍 포착의 잘못으로 마이너스를 향해 치솟고 있다는 소식은 사실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정보의 분석과 판단없이 주변의 지인이나 소문에 휩쓸려 레밍효과의 추세를 따른것이 바로 하락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고 있다. 아무런 이유없이 심리적인 요인으로 가격이 치솟았던 코로나 시대… 이제 그 여파가 조금씩 드러나며 시장을 어지럽히고 있다.

충분한 여유자금이 없이 이곳 저곳 진짜 영혼까지 끌어모아 매수한 아파트 한채… 매달 몇백만원씩 이자 부담이 더이상 감당하기 힘들어 경매에 붙여진다는 소식이 또다시 들리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경매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 보려한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임의경매 강제경매 이 두 가지 유형의 경매가 있다 이 차이를 간단하게 한번 알아보겠다.

강제경매

강제경매는 주로 채권을 회수하기 위해 경매를 신청하는 것으로, 소유자가 채무를 갚지 못하게 되어 은행 및 금융기관 등에 저당권이 설정된 상태에서 은행이 법원에 경매를 신청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이 때는 판결문이나 집행권원이 필요하지 않고, 은행이 직접 경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의경매

임의경매는 부동산 소유자가 은행 등에서 돈을 빌렸을 경우에 등기부에 저당권이 설정되는 상황에서, 소유자가 원금과 이자를 갚지 못하는 경우 은행이 법원에 강제적으로 경매를 신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는 판결문이나 집행권원 없이도 경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충분히 반등의 조짐이 보이며, 암암리에 매물이 매집되고 있는 지역들이 상당히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업지역이 잘 발달된 지방 도시들을 기준으로 천안, 청주, 구미 대전 등등 서서히 미분양 잔여세대들의 숫자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고 하네요.

물론 섣부른 판단과 예측은 불가하지만 최근 전세사기 사건과 함께 영끌족들의 매물이 경매시장에 대거 등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의 출렁임은 내년 상반기까지 조금 관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전문가들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ㅎ

하지만 몇몇 지역의 경우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는 만큼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평균, 전체적 이라는 단어속에 모든것을 각각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참고로 보시고, 지역마다 또 용도마다 정확한 판단은 발품과 실거래 등 다양한 분석 지표를 참고하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세율 아파트 상가 땅

우암 해링턴 마레 부산 미분양 아파트

단양 소노문 오션플레이 리조트 온돌방 여행 숙소 추천

관리자

Share
Published by
관리자

Recent Posts

실업급여 신청조건 기간 방법 알아보기

실직급여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제도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는 우려의…

1개월 ago

병점역 힐스테이트 오산 더클래스 양산동 아파트

현재 경제적 상황을 살펴보면 금리 하락과 추가적인 인하 계획 등으로 시장의 유동성 자금이 점점 부동산…

2개월 ago

아산 삼부르네상스더힐 신창 아파트 분양 안내

10여년 이상 꾸준히 아산시의 인구가 증가를 하고 있는데요. 이는 다수의 산업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일자리를 찾아…

3개월 ago

용계역 푸르지오 아츠베르 용계동 아파트 소식

현재 대구광역시 동구는 지난해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소식과 관련한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신성장의 거점으로 도약하고…

4개월 ago

아산자이그랜드파크 모델하우스 소식

다시 부동산 시장이 꿈틀거리는 가운데 수도권에서 지방 공업도시로의 투자자의 발걸음이 매우 빨라졌습니다. 미국 금리 인하…

4개월 ago

직산 중해마루힐 센텀 모델하우스 소식

실거주를 희망하지만 당장 내집마련이 고민되신다면 임대아파트가 바로 정답입니다. 리스크는 줄이고, 주거는 일정기간 보장되고, 이보다 좋은…

5개월 ago